[라온신문 김동영 기자] 무엇이든 첫 단추를 잘 끼워야 결과가 좋다. 처음부터 계획이 어그러지거나 일이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면 그 과정부터 결과까지 모두 좋지 않은데, 코성형 역시 처음 할 때 계획을 잘 세워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.
특히 코 수술은 모양의 불만족 외 기능적인 문제가 생길 때에도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, 첫 코성형을 앞둔 상태라면 더욱 신중한 태도로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. 우선 코성형 관련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상주하고 있으며, 정밀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에 방문해 본인의 코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.
맨눈으로 코 형태를 확인하는 것부터 내시경, 3D CT 등의 장비를 이용해 코 외형 및 내부적인 문제점 및 보완해야 할 부분을 모두 파악해야 개별 맞춤 계획을 세울 수 있다. 개인에 따라 코 내부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, 코 수술 시 해당 부분을 같이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또한 개개인에게 맞는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. 콧대와 코끝 등 수술 부위마다 인공 보형물이나 자가조직 등 여러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. 여러 재료 중 안전성이 높은 재료를 적절한 위치에 맞게 사용해 코 수술을 시행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.
특히 콧대와 코끝의 라인, 각도, 넓이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 맞춤 디자인한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 보형물을 그대로 사용하면 인위적인 느낌이 강해질 수 있으므로, 보형물을 적절히 디자인해 사용하는 게 좋다.
사후관리도 중요한 부분이다. 코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조직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부종, 멍 등이 오래 남을 수 있다. 따라서 원내 자체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곳을 찾아 관리받으며 멍과 부기를 줄이고 일상으로 빨리 복귀해야 한다.
윤현철 앤플러스의원 원장은 26일 본지와 서면 인터뷰에서 “코성형은 난이도가 매우 높고 전체적인 비율, 코 내부와 외형적 문제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. 따라서 첫 수술 시 계획을 꼼꼼히 세워야 하고, 개별 맞춤 재료를 사용해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”고 전했다.
이어 “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수술 방향을 결정하기를 바란다”고 덧붙였다.
즐거운 뉴스, 라온신문 RAONNEWS